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
Tags
- 조상의 생성자
- webview_flutter
- 오버로딩
- 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 차이점
- this()
- 인스턴스 메서드
- 운영체제의 구조
- 운영체제의 목적
- 이것이코딩테스트다
- this()와 참조변수 this 차이점
- PriorityQueue
- object클래스
- 명예의전당(1)
- 객체 배열
- static import문
- 참조형 매개변수
- 운영체제란 무엇인가
- 참조형 반환타입
- 운영체제의 예
- stateless widget
- stateful widget 생명주기
- 기본형 매개변수
- static 메서드
- 초기화 순서
- 운영체제의 분류
- 클래스 변수
- 프로그래머스
- 호출스택
- stateful widget
- FLUTTER
Archives
- Today
- Total
Coram Deo
[운영체제] - 1강 운영체제란 무엇인가 / 운영체제의 목적 / 운영체제의 분류 / 운영체제의 예 / 운영체제의 구조 본문
운영체제(Operating System, OS)란 무엇인가?
-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어 하드웨어와 사용자를 연결해줌.
- 좁은 의미 : 커널(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메모리에 상주하는 부분)
- 넓은 의미 : 커널 뿐 아니라 각종 주변 시스템 유틸리티를 포함한 개념
- 목적
-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.
-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줌.
- 프로세서, 기억장치, 입출력 장치 등의 효율적 관리
- 사용자간의 형평성 있는 자원 분배
- 주어진 자원으로 최대한의 성능을 내도록
- 프로세스, 파일, 메시지 등을 관리(운영체제는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도 관리함.)
- 운영체제는 동시 사용자/프로그램들이 각각 독자적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것 같은 환상을 제공.
운영체제의 분류
- 동시 작업 가능 여부
- 사용자의 수
- 처리 방식
1. 동시 작업 가능 여부
- 단일 작업(single tasking)
-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.
- ex) MS-DOS프롬프트 상에서는 한 명령의 수행을 끝내기 전에 다른 명령을 수행시킬 수 없음.
- 다중 작업(multi tasking) :
-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작업 처리.
- ex) UNIX, MS Windows 등에서는 한 명령의 수행이 끝나기 전에 다른 명령이나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음.
2. 사용자의 수
- 단일 사용자(single user)
- ex) MS-DOS, MS Windows
- 다중 사용자(multi user)
- ex) UNIX, NT server
3. 처리 방식
- 시분할(time sharing)
- 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컴퓨터 처리 능력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
- 실시간(Realtime OS)
- 정해진 시간 안에 어떠한 일이 반드시 종료됨이 보장되어야 하는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OS
- ex) 원자로/공장 제어, 미사일 제어, 반도체 장비, 로보트 제어
- 실시간 시스템의 개념 확장 : Hard realtime system(경성 실시간 시스템, 원자로 제어) / Soft realtime system(연성 실시간 시스템, 영화 볼 때)
- 일괄처리(batch processing)
- 작업 요청의 일정량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
- 작업이 완전 종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함
- ex) 초기 Punch Card 처리 시스템(지금은 쓰지않는 아주 예전 방식)
몇 가지 용어 정리
- Multitasking
- Multiprogramming
- Time sharing
- Multiprocess
*위의 용어들은 컴퓨터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을 뜻한다.
- Multiprogramming은 여러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올라가 있음을 강조
- Time Sharing은 CPU의 시간을 분할하여 나누어 쓴다는 의미를 강조
- Multiprocessor : 하나의 컴퓨터에 CPU(processor)가 여러 개 붙어 있음을 의미
운영체제의 예
- 유닉스
- 코드의 대부분을 C언어로 작성
- 높은 이식성
- 최소한의 커널 구조
- 복잡한 시스템에 맞게 확장 용이
- 소스 코드 공개
- 프로그램 개발에 용이
- 다양한 버전 : System V, FreeBSD, SunOS, Solaris, Linux
- DOS(Disk Operating System)
- MS사에서 1981년 IMB-PC를 위해 개발
- 단일 사용자용 운영체제, 메모리 관리 능력의 한계(주 기억 장치 : 640KB)
- MS Windows
- MS사의 다중 작업용 GUI 기반 운영 체제
- Plug and Play, 네트워크 환경 강화
- DOS용 응용 프로그램과 호환성 제공
- 풍부한 자원 소프트웨어
- HandHeld device를 위한 OS
- PalmOS, Pocket PC(WinCE), Tiny OS
운영체제의 구조
- cpu : 누구한테 CPU를 줄까? → CPU 스케줄링
- memory : 한정된 메모리를 어떻게 쪼개어 쓰지? / 누굴 쫓아내지? → 메모리 관리
- Disk : 디스크에 파일을 어떻게 보관하지? / 디스크에 들어온 요청을 어떤 방식으로 처리할까? (엘베와 비슷)→ 파일 관리(CPU스케줄링과는 성격이 다름. CPU는 빠르고 디스크는 헤드를 움직여서 처리하기 때문에 느림)
- I/O device : 각기 다른 입출력장치와 컴퓨터 간에 어떻게 정보를 주고 받게 하지? → 입출력 관리
- 그 외 것들 : 프로세스의 생성과 삭제 / 자원 할당 및 반환 / 프로세스 간 협력 → 프로세스 관리
- 보호 시스템 / 네트워킹 / 명령어해석기(command line interpreter)
* 내가 운영체제라고 생각하고 수업을 듣기!
* 이 포스팅은 이화여대 반효경 교수님 운영체제 강의를 보고 정리한 내용입니다.
반효경[운영체제] 2. Introduction to Operating Systems
반효경 [운영체제] 2. Introduction to Operating Systems
설명이 없습니다.
core.ewha.ac.kr